박주용 IBK기업은행 디지털그룹장(왼쪽)과 다우기술 정종철 Biz Application 부문장(오른쪽)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기업은행.
박주용 IBK기업은행 디지털그룹장(왼쪽)과 다우기술 정종철 Biz Application 부문장(오른쪽)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기업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IBK기업은행은 14일 다우기술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경영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비은행 플랫폼기업에게 금융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뱅킹’인 ‘BaaS’(Banking as a Service)를 기반으로, 금융API와 다우기술의 경영지원 플랫폼인 ‘다우오피스’를 연계한다. 이를 통해 매출입‧급여관리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경영지원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서비스형 뱅킹(BaaS) 기반의 금융API 연계 서비스 제공 △양사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신규 디지털 기업고객 창출을 위한 공동 마케팅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양사는 고객 데이터 연계를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특히 이번 협약은 기업은행 최초의 BaaS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라고 설명했다.

향후 기업은행은 거래고객이 비은행 플랫폼에서도 은행의 금융상품‧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BaaS 사업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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