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초로 미달러화 만기 채권 발행...역대 최대 규모
국내최초 블루본드도 발행..친환경선박 건조 지원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 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 수출입은행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5일 한국수출입은행이 해외 투자자 대상으로 총 35억달러(한화 약 4조4450억)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발행 채권은 △3년만기 미달러화 표시 10억달러 △5년만기 미달러화 표시 15억달러 △10년만기 미달러화 표시 10억달러(블루본드) 등이다.

이는 정부를 제외하고 국내  발행사가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발행한 역대 외화채권 중 최대 규모다.

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아시아뿐 아니라 유럽·미국 대형 은행, 자산운용사, 국제기구, 중앙은행 등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 주문이 집중됐다.

청약 배수도 4.9배로 전날 미국시장 청약 배수 평균인 2.6배보다 높았다. 높은 청약 배수로 최종 발행금리는 만기별로 최초 제시금리 대비 35bp씩 축소시켜 신규발행프리미엄을 최소화했다.

발행금리는 △3년만기, 미 국채 3년+0.85% △5년만기, 미 국채 5년+1.20% △10년만기, 미 국채 10년+1.45% 고정금리다.

또한 이번에 발행한 채권 중 10년만기 10억달러는 기후변화 등 환경 이슈에 민감한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유치하는 블루본드 형태로 발행됐다. 

블루본드란 자금 용도를 친환경선박 건조, 해양재생에너지 등 해양생태계 친화적 사업에 한정시키는 특수목적채권이다. 자금은 국내 기업의 친환경‧고효율 선박 건조 위한 장기·안정적 자금 지원에 활용할 예정이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블루본드의 경우 친환경 및 ESG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늘어나 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