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소득금액증명 등 발급, 열람, 제출까지 원스톱

사진. 토스
사진. 토스

[미디어SR 임은빈 기자] 토스는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토스 앱에서 각종 전자증명서를 관리할 수 있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주민등록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공공문서를 발급부터 열람, 제출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토스 앱에서 주민센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던 각종 증명서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 현재 발급가능한 문서는 주민등록등본(초본)부터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서 등 9종이다.

사용자는 토스 앱 '내 문서함'에서 '증명서 신청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필요한 서류를 선택하고 공동인증서 인증을 거치면 발급이 완료된다.

점차 발급가능한 전자증명서 규모를 늘림과 동시에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신용대출, 보험가입, 연말정산 등 제출 목적에 따라 구비서류를 한꺼번에 발급하고 제출할 수 있는 '패키지'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토스는 지난해 '페이퍼제로팀'을 만들고 각종 국민비서 서비스를 비롯해 전자증명서 등 다양한 문서를 토스 앱으로 받고 공공 요금도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백신접종 알림도 '내 문서함'에서 받아볼 수 있다.

토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2000만 유저를 보유한 토스는 정부의 페이퍼리스 사업에 발맞춰 비대면 시대 공공문서 온라인화, 모바일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비대면 시대 공공문서뿐만 아니라 민간의 다양한 증명서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토스 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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