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 시상식 개최…3개사 수상
환경‧에너지 혁신 기술 공모…개방적 혁신 가속화

 SK에코플랜트는 30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 시상식 행사를 개최하고 행사 참석자와 공모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했다. / 사진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는 30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 시상식 행사를 개최하고 행사 참석자와 공모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했다. / 사진 =SK에코플랜트.

[데일리임팩트 권해솜 기자] SK에코플랜트가 환경‧에너지 분야 혁신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국내 혁신기술 생태계를 강화하는 한편, 해당 스타트업과의 사업 협력 등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3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은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021년부터 매년 주관‧시행하고 있는 혁신기술 발굴 공모전이다. 환경‧에너지 분야 스타트업이 보유한 혁신기술 발굴부터 기술개발 고도화, 사업화까지 전방위로 지원해 사업의 성장 가시화와 경쟁력 확보를 돕는다. 다수의 공공기관과 투자기관이 연구개발 자금 지원, 투자 유치 등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올해부터 SK오션플랜트, 환경시설관리 등 자회사도 공동 연구개발에 참여한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소프트베리 △디인사이트 △포엠 등 총 3개의 스타트업이 최종 수상했다.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충전소 정보 플랫폼 및 관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그간 운영하며 쌓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술확장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디인사이트’는 ‘디지털트윈(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기술)’ 기반 연구소 기업으로 3D 모델링과 위치정보를 활용한 야적장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 혁신기술을 인정받았다. ‘포엠’은 해양 폐자원을 활용해 이차전지, 연료전지 등에 사용되는 전도성 카본을 생산하는 기술로 수상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SK에코플랜트와 SK오션플랜트, 환경시설관리는 수상기업과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향후 사업화, 투자유치까지 지원한다. 창업진흥원, 한국무역협회 등 공공기관은 연구개발 자금을 지하기로 했다. SK증권, 유안타인베스트먼트, 인라이트벤처스 등 투자기관은 수상기업의 혁신기술 발전 가능성, 현장 적용 가능성 등을 검토 후 최종 투자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성장을 돕기 위한 상생협력을 실천하고 있다. 정부, 공공기관, 투자기관과 함께 다양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번 공모전으로 발굴한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환경‧에너지 혁신기술 개발 ‘윈-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타트업‧중소기업 등 비즈파트너와의 상생협력과 공정거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