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영화 혁신의 한 획을 그었던 ‘아바타’가 13년 만에 신작을 내놓았다. 천만 관객에 총수익 1조 8889억 원을 기록한 대작임에도 긴 러닝타임이 부담되어 극장에 가지 않았다. 그 후 6개월도 안 돼서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아바타 2를 볼 수 있었다.2009년 아바타 1 개봉 당시, 역대 흥행 영화란 간판의 이면에는 여러 해석이 존재했다. ‘뻔한 권선징악 구조, 서부 개척영화, 환경영화, 서구 과학주의, 백인우월주의’라는 후기부터 ‘가상현실의 완벽한 표현’까지. 13년이 흐른 뒤, 아바타 2에 대한 평가 역시나 비슷하게 평행을 이뤘
작년 11월 30일 ChatGPT가 등장하였다. 이제 불과 4개월도 안 되었지만 마치 몇 년 된 서비스처럼 일상이나 학교 또는 회사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처음 등장했을 때의 충격과 놀라움은 이제 익숙함과 편리함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런데 GhatGPT를 이용한 2차 서비스가 본격 도입되기도 전에 OpenAI는 최근 ChatGPT의 다음 버전인 GPT-4를 발표하였다. 올해 GPT-4가 발표될 것이라는 예상은 있었지만 이렇게 빨리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 이는 거의 없었다. ChatGPT에 비해 이미지를 입력받을 수 있고, 한국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한국은 메타버스라는 글로벌 의제를 이끌 준비가 돼 있다”월드와이드 역대 흥행 1위 영화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 ‘신과함께’ 시리즈의 김용화 감독, 미국 오바마 정부 시절 기술 특보를 지낸 수잔 크로포드 하버드 로스쿨 교수 등이 최근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 시대에서의 새로운 기회와 전망을 논의하는 시간이 진행됐다.12일 IT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2022 글로벌 혁신을 위한 미래대화’ 컨퍼런스가 개최된 가운데 메타버스 시대라는 거대 담론에 대한 열띤 논의가 진행됐다.
코로나19를 언급하지 않을 날이 언제쯤 올까 싶다. 세상과 단절하고 산 지도 2년은 족히 된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인구도 점차 늘어가니 슬슬 여행에 대한 기대도 부풀어 간다. 하지만 여행 유튜버나 작가가 아닌 이상 완벽하게 코로나가 없어졌다고 할 때까지 기다려야만 할 것이다. 이 상황을 틈타 상당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이다.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제페토’가 메타버스 플랫폼의 우리나라 대표 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난 7월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 또한 “향후 5년 안에 SNS 회사
국내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인 네이버 제페토의 이용자가 2억 명을 넘었다고 한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Meta)과 세계,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로 쓰인다. 영화 ‘매트릭스(Matrix)’처럼 가상세계 속에서의 나를 만들 수 있고, 영화 ‘아바타(Avarta)’에서와 같이 현실에서 나와는 다른 캐릭터가 될 수도 있다.영화에서처럼 가상세계에서의 나만의 아바타 현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는 아직 많이 없지만, 메타버스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