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지금으로부터 조금 먼 과거, TV 광고에서 현대자동차의 준대형 세단 그랜저가 ‘성공의 아이콘’으로 비치던 시대가 있었더랬다. 끄는 것만으로도 “참 잘 사셨군요” 소리를 듣고, 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사람으로 치부될 수 있었던 그런 차. 때문에 언제나 우리에게 ‘성공’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차는 그랜저였다. 심지어 상위 모델인 에쿠스가 있었음에도 말이다.비록 지난 2015년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출범하는 등의 이유로 그 시대가 점점 저물고 있긴 하지만, 그 모습과 포지션을 조금씩 잘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국내 완성차업계 5사(현대자동차·기아·GM 한국사업장·KG모빌리티·르노코리아자동차)의 새해 첫 성적표가 나왔습니다. 내수 판매는 성수기인 연말이 지나며 하락했지만, 그와 무관하게 성적이 잘 나오고 있는 수출 덕분에 많은 업체들이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하지만 르노코리아자동차의 경우 모델 노후화에 ‘홍해 사태’까지 겹쳐 '충격적인 판매실적'이 나왔습니다. 신차 효과가 여전해 국내외 모두 오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GM, 수출로 방향을 틀어 내수 부진을 이겨낸 KG를 생각했을 때 그저 야속한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올해 2024년은 국내 자동차 업계에 큰 변화의 물결이 예상됩니다. 다행스런 건 긍정적 변화가 더 많다는 건데요. 그 징후는 이미 지난 1년간의 실적에 반영돼 있습니다.먼저 글로벌 전기차시장에서 한국, 특히 현대차와 기아의 활약이 예상을 뛰어넘고 있다는 건데요. 이같은 움직임과 함께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올해 신년회를 전기차 전용공장인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서 연 것도 업계에서는 신선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단 지난해 실적부터 볼까요. 8% 성장했지만 '800만대 돌파' 기록 놓친 국내 완성차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혼다가 미국 시장서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핵심 모델이자 ‘혼다의 심장’ 어코드의 11세대 모델을 한국에 선보였다.지난 2018년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어코드의 완전변경 모델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지만, 혼다가 노재팬(No Japan, 일본 불매 운동)과 코로나에 ‘원투펀치’를 얻어맞으며 국내 판매량이 급감한 채로 회복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그 중요성이 상당한 모델이기도 하다.외관은 요즘 일본차 특유의 무난함이 느껴지긴 하지만, 준대형급 세단이자 하이브리드 차량 답지 않게 스포티하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2분기 현대자동차가 실적 신기록을 다시 썼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은 물론, 두 자릿 수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 역대급 성적을 냈다. 현대자동차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올해 2분기 매출이 42조2497억원(자동차 33조7663억원, 금융 및 기타 8조4834억원), 영업이익이 4조2379억원으로 전년비 각각 17.4%, 44.2% 증가했다고 밝혔다.매출은 지난 4분기의 38조5236억원, 영업이익은 지난 1분기의 3조5927억원을 넘어 모두 역대급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올해 상반기 판매량 점유율 9할 이상을 차지하며 위상을 공고히 했다. 기아는 국내를 포함해 미국·유럽·인도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상반기 누적 판매량을 경신하기도 했다.한국지엠은 수출 시장에서의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저의 강세로 6월 및 상반기 가장 높은 판매량 상승세를 기록했다. 르노코리아의 경우 주요 모델들의 연식 노후화에 따른 하락세를 이기지 못하고 KG모빌리티에 6월과 상반기 판매량을 추월 당했다.4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현대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간판 모델인 그랜저에 대한 상반된 평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출시 이후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며 흥행에는 성공했지만 품질 관련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불신도 높기 때문이다.현대차그룹은 꾸준한 업데이트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품질 경영’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어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10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작년 11월에 출시된 현대차 준대형 세단 그랜저는 1월부터 4월까지 총 3만9861대를 판매하며 국내 승용·상용차 중 가장 높은 판매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국내 완성차 5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의 4월 판매량이 공개되자 자동차 업게는 앞으로도 '역대급 판매량 갱신' 등 좋은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특히 후발 3사(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한국지엠)가 SUV 모델의 선전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만큼 하반기 국내 완성차 판매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도 아반떼 부분 변경 모델과 그랜저의 인기를 통해 점유율 사수를 낙관하고 있다.3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완성차 5사는 전년 대비 9% 증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판매 증가·믹스 개선·환율 효과 등 수익성 개선을 통해 또 다시 역대 최대 분기별 성적을 기록했다.25일 현대자동차는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열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1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102만1712대 △매출액 37조7787억원(자동차 30조6464억원, 금융 및 기타 7조1323억원) △영업이익 3조5927억원 △경상이익 4조5909억원 △당기순이익 3조4194억원(비지배지분포함)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현대차는 1분기 도매 기준 국내 시장에서 19만1047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국내 완성차 5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의 성장세가 돋보인다. 지난달 국내외 판매량이 전년 대비 19.8% 증가하며 70만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다.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개선을 통해 밀렸던 수요를 공급이 따라잡으면서 현대차그룹은 국내에서,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는 해외에서 상승세에 다시금 불을 지피고 있는 모양새다.특히 한국지엠의 경우 ‘가성비’와 상품성으로 무장한 소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의 국내 시장 인도가 시작되면서 이를 통한 수출 시장 흥행과 부진했던 국내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고유가·고금리가 지속되면서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30일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는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팔린 하이브리드 중고차 모델로 현대자동차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꼽았다.그랜저에 이어 2위는 현대 쏘나타, 3위는 기아 니로, 4위는 기아 K5, 5위는 기아 올 뉴 K7 순으로 나타났다.이번 분석은 2022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KB차차차에서 거래된 하이브리드 차량을 대상으로 분석했다.해당 차량의 연령대별 조회수는 40대, 30대, 50대, 20대 순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국내 완성자동차 5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자동차·쌍용자동차)가 고금리 악재 가운데서도 지속되는 신차효과와 파격 프로모션 제공 등에 2월 쏠쏠한 판매고를 올리며 새해 2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업계에서는 악재보다 계절적 수요 증가 호재가 큰 만큼 오는 3월에도 대체적으로 순항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다만 현대자동차·기아는 다음달 중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최종안이 글로벌 성적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2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각종 악재에도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를 확대하며 영업이익 최대치를 경신했다.현대자동차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2년 4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103만8874대 △매출액 38조5236억원(자동차 31조5854억원, 금융 및 기타 6조9382억원) △영업이익 3조3592억원이라고 26일 공시했다.또한 2022년 누계 기준(1~12월) 실적은 △판매 394만2925대 △매출액 142조5275억원 △영업이익 9조8198억원으로 집계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되며 완성차업계에도 숨통이 트이나 했으나, 수요는 오히려 이전보다 줄어드는 등 악재가 지속되는 모양새다.전 세계를 강타한 고금리 여파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예약 고객들도 부담을 못 이겨 차량 인도를 포기하기 시작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금리인하 등을 내세우며 고객 마음 잡기에 나섰지만 이 또한 실효성에는 아직 물음표가 붙는 상황이다.이처럼 당분간 여전할 고금리 기조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지만, 업계에서는 오는 2023년 잇따라 신모델 출시 방침을 천명한 상태다.26일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6년 만에 풀 체인지 모델로 돌아온 현대자동차 그랜저가 출시 전부터 중장년층 향수를 자극하는 디자인 마케팅으로 과거 국민차 위상 찾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국민차 자리를 기아 쏘렌토에 내주고 고급차 이미지도 제네시스에게 빼앗기며 이리 저리 치이던 상황에서 7세대 디자인이 일부 공개되자 계약주문이 밀려들고 있는 것.현재 분위기대로라면 ‘국내 신차 판매량 1위’ 타이틀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다만 자동차업계 일각에서는 경쟁차종이 같은 회사 소속인 만큼 자칫 ‘제 살 깎아먹기’가 될 수 있다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6년만의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그랜저 를 공개했다.현대자동차는 14일 디 올 뉴 그랜저 미디어 론칭 온라인 행사를 통해 그랜저의 풀체인지 7세대 모델인 ‘디 올 뉴 그랜저’를 완전 공개했다.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해당 모델을 “지난 36년간 그랜저가 쌓아온 브랜드 헤리티지 위에 시장의 기대와 예상을 뛰어넘는 첨단 신기술과 디테일이 더해진 혁신적인 모델”이라고 소개했다.윤성훈 대형PM센터장은 공간·승차감과 정숙성·차량과의 교감·미래를 바라봄 4가지의 관점에서 그랜저를 설명했다.윤 센터장에 따르면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6 등 고부가가치 모델 선전에도 세타2 엔진 리콜 등 악재에 3분기 수익 타격을 입었다.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조5518억원으로 전년 동기 3.4% 줄었다고 24일 공시했다.우선 매출액은 37조7054억원으로 전년보다 30.6% 늘었다.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 완화 때문이다.그러나 최근 발표한 세타2 GDI 엔진 리콜에 대한 보상 및 품질비용이 추가 반영되면서 영업익 하락을 피할 수 없었다.현대차의 3분기 판매량은 총 102만 6008대다.국내 시장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최근 아이오닉 6의 고객 인도를 시작한 현대자동차가 9월 판매량을 발표했다.현대자동차는 9월 국내 5만6910대, 해외 29만8130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5만5040대를 판매했다고 4일 발표했다.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9.8% 증가, 해외 판매는 23.4% 증가한 수치다.현대차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9.8% 증가한 5만6910대를 판매했다.세단은 그랜저가 4643대, 아이오닉 6 2652대, 소나타 4585대, 아반떼 4454대 등 총 1만6334대가 팔렸다.
[데일리임팩트 오수진 기자] 현대자동차는 11일 고객 선호 사양을 기본화해 상품성을 강화한 ‘2022 그랜저’를 출시했다.2022 그랜저는 기존 그랜저 계약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선호도가 높은 고급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확대 적용해 상품 경쟁력이 한층 높아졌다.특히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와 터치식 공조 컨트롤러를 전체 트림에 기본화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켰다.인기 트림인 르블랑에는 상위 트림에만 적용됐던 스웨이드 내장재와 뒷좌석 수동커튼 등을 기본 사양으로 추가해 고급감을 높였다.또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회사는 노조의 적이 아니다기원전 260년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일이다.한(韓)나라는 진(秦)나라로부터 공격을 받자 조(趙)나라에게 성을 넘기는 조건으로 보호를 요청했다. 조나라 대신들중 일부는 명분없는 이익을 추구하면 재앙을 초래한다며 반대한다. 그러나 평원군(平原君)은 ”큰 대가없이 주는데 안 받으면 어리석은 일“이라며 한나라의 요청을 받아들일 것을 효성왕(孝成王)에게 건의한다. 왕은 평원군의 건의에 따라 조괄(趙括)을 대장군으로 40만대군을 출병까지 시켰으나 진나라에게 패한다. 항복한 40만 군사는 생매장을 당했다. 전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