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취약계층과 국가 돕는 '공정한 전환' 핵심 의제

조 바이든 대통령 11일 참석, '기후 취약층 회복력' 언급 예정

한국 정부, 국제기구 GGGI 기반 개도국 지원 논의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를 비롯한 각국 정상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 카본브리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를 비롯한 각국 정상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 카본브리프

[데일리임팩트 이승균 기자]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이 끊임없는 가운데 제27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가 오는 6일부터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개막한다.

공정한 전환을 총회 최우선 주제로 설정한 만큼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선진국이 기후변화에 따른 홍수와 태풍 등 각종 재난으로 손실을 본 도서국가와 개발도상국을 도와야 한다는 '기후 정의'가 중요 아젠다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키스탄을 포함한 전 세계 곳곳에서의 기상이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빈곤 계층도 늘고 있어 이에 대한 법적 책임과 보상 논의가 필요하다는 국제 사회의 목소리가 거세다.

기후금융도 주요 의제다. 개발도상국과 아프리카, 최빈국이 기후변화에 대한 복원력을 높이고 감축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금융 흐름을 개선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앞서 기후위기에 취약한 개도국 20개국 재무장관 협의체인 V20은 지난달 18일 제안서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의 80%가 G20 국가들에게 있는 만큼 이들 국가가 개도국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정부, 민간 부문 및 시민 사회가 기후 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솔루션도 제시한다. 과학, 청소년과 미래, 적응과 농업, 성별, 탈탄소, 물, 시민사회 등을 테마로 별도 세션이 열린다.

이번 총회는 2016년 이후 아프리카에서 열리는 첫 COP 회의로 190여개국에서 90여명의 국가 원수와 대표자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백악관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1일 COP27에 참석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영향에 가장 취약한 이들이 회복력을 갖추도록 돕고, 세계가 이 결정적인 시기에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주요 선진국들이 약속한 개도국의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기금 공여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참석하는 11일을 기점으로 '기후 정의'를 요구하는 격한 시위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한국정부는서울에 위치한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를 바탕으로 한 개도국 지원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COP27 회의에 참여하는 나경원 기후환경대사는 지난달 27일 오후 반기문 GGGI 의장을 면담하고 COP27 전망과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한국의 역할에 대해 협의한 바 있다.

GGGI는 개발도상국의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2010년 6월 서울에 설립되어 2012년 국제기구로 승격됐다. GGGI는 개발도상국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개발을 할 수 있도록 자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번 총회에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의 범정부적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같은 기후위기 대응 기여 의지와 방안을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릴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