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닷 어워드 디자인 3개 부문 석권

2022 레드 닷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한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 '트레일러 드론'. 사진.현대차그룹
2022 레드 닷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한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 '트레일러 드론'. 사진.현대차그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 콘셉트인 ‘트레일러 드론(Trailer Drone)’이 세계적인 디자인 상 ‘레드 닷 어워드’에서 대상의 영광을 거머쥐었다.

현대차그룹은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2022 레드 닷 어워드 : 디자인 콘셉트(Red Dot Award : Design Concept 2022)’에서 가장 높은 상인 대상에서 본상까지 총 3개의 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자사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인 트레일러 드론이 ‘대상(Luminary)’을,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SEVEN)’이 ‘최우수상(Best of Best)’을, 로보틱스 기술을 바탕으로 한 퍼스널 모빌리티 콘셉트 ‘플러그 앤 드라이브(PnD) 모듈’이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특히 대상은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출품작 중 단 1개를 선정해 부여하는 상으로 레드닷 어워드의 디자인 콘셉트 부분에만 있는 가장 영예로운 상이다.

현대차그룹이 대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상으로 선정된 트레일러 드론은 수소연료전지 및 완전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2대의 ‘이-보기(e-Bogie)’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있는 신개념 운송 모빌리티로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기(Bogie)는 열차 하단에 바퀴가 달린 차대를 뜻한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발표한 트레일러 드론은 1회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고, 컨테이너 트레일러와 별도로 운행할 경우 화물운송, 건설, 소방,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세븐은 대형 SUV 전기차의 비전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세븐은 낮은 후드 전면부터 루프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곡선과 긴 휠베이스가 특징인 차량이다.

본상을 받은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은 지난 CES 2022에서 최초로 공개됐다.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은 인휠(in-wheel) 모터와 스티어링·서스펜션·브레이크 시스템 및 환경인지 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일체형 모빌리티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라이다(LiDAR)와 카메라 센서를 바탕으로 지능형 스티어링·주행·제동이 가능하고, 연속적인 360° 회전 등 자유로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2022 레드 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에서 현대차그룹과 레드닷 관계자들이 대상(Luminary) 선정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2022 레드 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에서 현대차그룹과 레드닷 관계자들이 대상(Luminary) 선정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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