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 BIS 임팩트 포럼 2번째 세션 '기업 반부패 제고를 위한 시장 환경 조성 방안'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박민석 기자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ESG 정보공시가 부패 방지를 위해 중요하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나왔다. 나아가 공시 지표도 단순 결과 중심이 아닌 예방 중심의 지표가 도입돼야 한다는 입장도 공유됐다.

30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UNGC 한국협회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함께 개최한 ‘BIS 임팩트포럼’ 두 번째 세션에서는 BIS 프로젝트를 통해 제안한 반부패 확산 정책들과 이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기업 반부패 제고를 위한 시장 규율 환경 조성 방안' 주제 발표에서 "부패 방지를 위해서는 법규 강화와 시장 규율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3년간 BIS 프로젝트를 통해 제안한 자본시장법 개정안 발의(ESG 정보공개 의무화), 국내 주요 연기금 스튜어드십 코드 내 중점 관리 사안 도입 및 반부패 요소 지정 요구, 지속 가능한 공공조달 법안 발의 등 3가지를 소개했다.

이 국장은 특히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골자인 'ESG 정보공개 의무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2026년부터 상장사 사업보고서에 ESG 정보공개를 의무화한다는 내용으로, 이 사무국장은 “부패 문제는 기업의 비용으로 이어지고, 이는 해외 투자자들의 투자 제한이나 심할 경우 파산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며 “이를 위해 정보공시는 첫걸음이자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패널들도 부패를 막기 위해 ‘ESG 정보공개 의무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원종현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상근위원은 “부패로 인한 시장 왜곡을 막기 위해 더 촘촘한 공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00억원대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사건과 같은 윤리 문제를 막기 위해서라도 정보공시 의무화는 필요하고, (의무화)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고 말했다.

송 선임연구위원은 예방 중심의 정보공시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송 선임연구위원은 “윤리 문제 발생 건수와 같이 결과만 아니라 기업들의 예방 노력도 공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가한 한 기업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부패를 막기 위해 ESG 공시도 분명히 필요한 부분”이라며 “다만 기업 규모에 따라 정보 공개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기에 많은 시점이나 지표 구성은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