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뉴욕서 하카인데 히칠레마 대통령과 면담

원홧값 하락에 구리광산 개발-그린 에너지 협력 제안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20일 미국 뉴욕에서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과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 SK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20일 미국 뉴욕에서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과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 SK그룹.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배터리·바이오·반도체 등 BBC 분야 원자재 공급망을 강화했다. 

원홧값 하락으로 원자재 수급 비용 부담이 커진데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공급처 다각화가 필요한 상황. 최 회장은 잠비아 대통령을 설득해 배터리 분야 핵심 원재료에서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23일 SK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과 만났다. SK그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UN총회 기간 각 국 정상들이 모인다는 점을 감안, 워싱턴D.C. 방문에 앞서 뉴욕을 찾으면서 히칠레마 대통령과의 면담이 이뤄졌다”며 ”이른 아침 시간에도 불구하고 면담이 진행될 정도로 양측의 의지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서 최 회장은 잠비아와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의 핵심 소재인 동박의 원재료를 공급하는 잠비아의 구리 광산은 SK에게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제조업 강국이기에 잠비아의 제조 역량을 향상시키는 좋은 파트너”라면서 “잠비야가 전기차 배터리 분야 외에도 태양광과 수력 등 그린 에너지 전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히칠레마 대통령은 “최 회장의 제안에 동의한다”며 “SK와 잠비아의 사업 협력을 위해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SK그룹과 잠비아 간 협력이 구체화되면 전기차 배터리 원자재 공급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잠비아 역시 천연자원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그린 비즈니스로 확장하게 되면서 새로운 민관협력 모델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