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지난 2020년부터 시행중인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대출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조치가 이달 말 종료를 앞둔 가운데, 여당 뿐 아니라 야당에서도 재연장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어 주목된다.

아직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피해 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짜여진 일정대로 금융지원을 종료할 경우, 더욱 거센 후폭풍이 올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재연장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연착륙 방안 중 하나로 재연장을 검토할 수 있다며, 기존 ‘재연장 불가’ 방침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를 방문해 이달 말 종료를 앞둔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김태년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위원장 겸 의원은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을 만나 “다음주 금요일 코로나19 관련 금융 지원 조차가 종료된다”며 “복합적인 경제 위기를 고려하면 해당 정책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분들이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금융권의 건전성 확보 등 금융당국의 여러 가지 우려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하루 빨리 금융당국이 결단에 나서야 한다”며 “결단이 지체되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파산 또는 불법 사금융에 내몰리는 위험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우려를 전달 받은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최근 관련 당국 및 업계가 만나 만기연장 협의체를 구성한 상황”이라며 “현장 목소리와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연착륙을 유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업계 간담회에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소상공인 업계 간담회에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한편, 이보다 앞선 지난 18일, 국민의힘 또한 코로나19 금융지원 종료를 앞두고 연착륙 기간이 필요하다며 사실상 금융당국에 재연장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해제 이후 정상영업기간이 채 반년도 지나지 않는 등 민생이 여전히 어렵다”라며 “금융당국이 7월부터 ‘만기연장 상환유예 연착륙 협의체’를 구성한 만큼, 차주들이 충분한 정상화 기회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간 공개된 새출발기금, 안심전환대출, 채무조정 등 조치와 별개로 대출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조치의 다섯 번째 재연장이 필요하다는 뜻을 정부여당의 입장에서 금융당국에 공식 요구한 것이다.

금융업계에서는 다섯 번째 금융지원 조치 재연장 여부가 빠르면 이번주 내 결정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미 금융당국에 이어 추경호 부총리 역시 재연장과 관련해 긍정적 반응을 보인 바 있다”며 “또 한번의 재연장에 무게추가 쏠리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