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채 금리 급등으로 수익성 악화 현실화

자금조달 어려움에 대출 이자율 상승 가능성도

효과적 대응 찾기 위해 장기 회사채 발행 등 노력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기준금리 인상이 연이어 이뤄지면서 여전채 금리도 5%대를 넘보고 있다. 시장성 자금조달에 의존해야 하는 카드사 입장에선 여전채 금리 급등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하반기 최대 고민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발행 규모를 줄이고 장기 기업어음(CP) 발행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자체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들은 자금조달 비용에 대한 부담에 점차 직면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여전사의 이러한 수익성 악화가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하고 있다.

19일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여전채(AA+·민평평균) 3년물 금리는 지난 15일 4.992%를 기록했다. 여전채 금리는 지난 6월 초 4%대로 올라선 뒤 고공행진 중인데 금리가 4%를 돌파한 건 2012년 4월2일(4.02%) 이후 10년2개월여 만이다.

카드사의 핵심 자금 조달 수단인 여전채 금리는 1년 전만 해도 1%대 수준에 머물렀지만 지난해 9월 2%대를 넘어섰고 올 3월에는 3%대를 돌파했다. 채권금리 상승은 곧 여전사의 자금조달 비용이 가중됨을 의미한다. 여전채를 사들인 은행‧증권사 등에게 지급해야 하는 이자가 그만큼 뛰기 때문이다.

반면 카드채 발행액은 줄어들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올 초부터 지난달 23일까지 국내 카드사가 발행한 여전채는 누적 9조6000억여원에 그쳤다. 이는 전년 대비 36%가량 감소한 수치다.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수익성 악화 직면하며 소비자 전가 가능성도

자체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 등 여전사들은 시장성 자금조달 비중이 50% 이상으로 높고 이 중 약 60~70%가량을 여전채 발행에 의존하면서 조달금리 인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에 직면했다.

대출 영업에 필요한 자금의 70% 이상을 여전채를 통해 조달하고 있는 카드사들의 실제 조달 비용 인상에 대한 부담은 마케팅 비용인 조정금리(우대금리+특별할인금리) 변화로도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금리 상승 곡선이 끝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의 빅스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직후 0%대까지 떨어졌던 기준금리를 2.50%까지 올렸고 조달 환경과 함께 시장 상황도 악화하고 있다.

여전채 수요 위축은 하반기 들어 개선되고 있으나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될 가능성이 커 자금조달의 어려움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카드사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최근엔 상위권 여전사들도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는 고객 입장에서도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금융사의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날수록 소비자에 대출 이자율이 올라가는 구조여서다. 또 카드사가 위험 관리를 위해 고신용자 대출에 더 집중하면서 카드론 등 서민 대출 문턱이 더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특히 올해부터 카드론이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에 포함되고 지난 7월부터는 적용 대상 차주가 총대출액 2억원 이상에서 1억원 이상으로 바뀌면서 카드대출 이용액은 더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효과적 대응위한 방안 찾기 노력

다만 카드사들은 조달 비용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전가할 가능성은 낮다고 입을 모은다. 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카드사들은 단기채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변동금리부채권(FRN) 및 장기 회사채 발행으로 대응 중이다. 지난 1~8월 누적 FRN 발행액은 약 3조9000억원으로 전년 동기(3300억원) 대비 10배 이상, 장기 CP 발행액은 6조6000억원으로 70%가량 늘었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 여신전문금융사들이 CP 시장에 대거 몰린 영향으로 현재는 대형 카드사들을 중심으로 장기 CP 조달 난항을 예상하는 분위기다. 여전사들의 CP 수요가 늘면서 이와 관련한 비용도 덩달아 늘었기 때문이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조달 비용 증가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위해 고신용자 위주로 대출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장기 CP를 비롯해 자산유동화증권 발행을 늘리는 등 자금조달 창구를 다각화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