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배출 30% 저감한 고강도 자동차용 철강재

지난 9월 3일 폐막한 수소전시회 'H2 MEET 2022'에서 공개된 현대제철의 1.0GPa급 저탄소 판재가 적용된 자동차 부품. 사진.현대제철
지난 9월 3일 폐막한 수소전시회 'H2 MEET 2022'에서 공개된 현대제철의 1.0GPa급 저탄소 판재가 적용된 자동차 부품. 사진.현대제철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제철이 현대차·기아와 협업해 세계 최초로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을 크게 줄인 저탄소 고급 판재 생산에 성공했다.

현대제철은 세계 최초로 전기로를 통한 1.0GPa(기가파스칼)급 고급 판재 시험생산 및 부품 제작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Gpa는 재료 강도를 측정하는 단위이며 1.0GPa의 경우 가로·세로 길이 1mm크기 제품이 무게 100kg을 버틸 수 있는 강도를 갖고 있다는 뜻이다.

현대제철은 미세 성분 조정이 가능한 특수강 전기로 정련 기술과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압연 기술을 활용해 고로 대비 탄소 배출을 30% 이상 줄이면서도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하지 못했던 고급 판재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시험생산에 성공한 저탄소 판재는 고로에서 철광석과 석탄을 환원시켜 쇳물을 만들어내는 대신 전기로에서 직접환원철 및 철스크랩(고철)을 사용해 쇳물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것이 특징이다.

구리(Cu)·주석(Sn)·황(S)·질소(N) 등의 품질저해 원소를 미세하게 제어하는 제강기술과 자동차용 외판재 및 초고장력강 생산 기술을 보유한 압연부문의 노하우 등 전사적인 협업이 이뤄졌다는 것이 현대제철 측의 설명이다.

그동안 전기로로 일부 자동차용 강재를 생산하는 사례는 있었으나 1.0GPa급 이상의 고강도 제품의 생산 및 부품 제작은 세계 최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번 저탄소 판재 시험생산의 성공은 해외 완성차 업계가 발 빠르게 저탄소 제품 적용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이룬 성과”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