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규 ESG위원회 263곳…전년 대비 40% 늘어

위원회 활동 저조할 경우 그린워싱으로 비춰질 수 있어

사진. 이미지투데이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우후죽순 늘어난 기업 ESG위원회의 활동이 저조해 '식물위원회'라는 지적이 나온다. 설치만 하고 활동이 미비할 경우 그린워싱(위장환경주의)으로 비춰질 위험이다는 지적도 있어 ESG 경영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7일 ESG 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의 ‘상장기업 ESG 평가결과 발표’에 따르면 올해 ESG위원회를 설치한 기업은 263곳으로 전년 대비 40% 가량 증가했으나 171곳이 4회 미만 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 활동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는 “상반기 평가에서는 ESG위원회 설치 등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 확대가 두드러졌으나,  실제 활동에서는 상당히 아쉬운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국내 3대 ESG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는 ESG위원회의 평가를 세분화해  ESG위원회 설치 여부뿐만 아니라 그 활동 내역까지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김경미 서스틴베스트 팀장은 데일리임팩트에 “기업들이 ESG위원회의 역할과 안건에 대해 충분한 고민 없이 대세에 따라 설치하다 보니, 위원회 활동이 저조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각 기업의 업종, 상황에 맞게 ESG위원회 운영을 내부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ESG위원회는 실질적으로는 기업 ESG 관련 최고 의사결정기구이나 국내 주요 기업은 안건 가결이 아니라 보고를 받는 수준의 기구로 활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외이사 중 ESG 분야 전문가와 일부 CEO급 사내이사가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위원회는 기업 내 ESG 전략·계획 수립 및  ESG 활동을 점검하는 등 목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나 실제 활동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위원회 활동 LG화학 1회 VS SK이노베이션 7회

서스틴베스트는 LG화학이 지난해 4월 ESG 위원회를 설치하고도 단 1차례 위원회를 개최했다고 지적했다. LG화학은 지난해 10월 ESG 위원회를 처음 개최, ESG위원회 위원장을  선임하고, ESG 경영 추진 현황을 보고받았다.

이와 관련해 LG화학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ESG 전략과 방향에 따른 실행과 실천이 중요할텐데, 단지 위원회 개최 횟수로 ESG 경영 추진 의지를 따지거나 평가한다는 게 맞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사업보고서를 통해 ESG 위원회 역할을  ESG 기본 정책 및 전략 등의 수립, ESG 중장기 목표의 설정, 기타 이사회에서 위임을 받거나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항 등 3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LG 측은 ESG위원회의 주요 안건 설정도 기업 특성에 따라 축소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미 이사회에서 모든 투자 및 사업 의사 결정시 탄소감축 등 ESG 관점에서 판단하고 있어 이를  중복해서 ESG 위원회에서 논의할 필요 있는지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작년 6월 ESG 위원회를 신설한 SK이노베이션은 현재까지 총 7번의 위원회를  개최했다. SK이노베이션 ESG 위원회는 사외이사 3명(김정관, 최우석, 하윤경)과 사내이사인 김준 부회장 등 4인이 참여하고 있다.

2021년~2022년 3월 SK이노베이션 ESG 위원회 활동내역 편집. 데일리임팩트

ESG 위원회 역할은 회사의 ESG 전략 방향 수립과 주기적인 성과 모니터링 등이다. 실제 SK이노베이션 ESG 위원회는 사업투자 검토, 해외 투자법인 설립, 이사회 규정 개정안,  CEO KPI 평가 등 다양한 안건을 검토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에 따르면, ESG위원회는 매달 개최되는 이사회와 함께 열리거나  논의 안건이 있을 경우 별도로도 개최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는 ESG 위원회 활동횟수가 실질적인 운영 여부를 반영해 그린워싱을 방지할 수 있어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서스틴베스트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단지 위원회 활동 횟수만 많다고 해서 평가점수에  상당한 가점을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위원회 활동횟수를 평가에 반영하는 이유는) 보여주기식으로 위원회만 설치하고 운영하지 않는 그린워싱 위험 방지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