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분의 1 폭락...투자자 최소 20만명 육박

두나무 "시장 개입 최소화 해야 투자자 보호"

업비트 로고. 제공: 업비트
업비트 로고. 제공: 업비트

[데일리임팩트 이승균 기자] 루나와 테라 코인 사태와 관련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가 투자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섰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두나무 측이 시장 개입 최소화 원칙을 내세우며 추가적 조치는 필요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19일 두나무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거래 지원과 개시, 관리, 종료와 관련한 정책은 현재도 마련된 상태로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시장 개입 최소화 원칙에 따라 루나 사태 후속 조치를 충분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나무 측의 이같은 주장과 달리 시장 관계자들은 암호화폐 거래 수수료를 기반으로 막대한 수익을 올린 거래소가 광범위한 숫자의 투자자 보호를 위해 관련 내부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거래량 기준 국내 1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의 모회사인 두나무는 지난해 매출액의 88%에 달하는 3조 2000억원 규모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두나무가 더 적극적으로 투자자 보호에 나서야 했다는 주문이 나오는 배경이다.

테라의 메인넷 코인인 루나와 테라 블록체인 위에서 가치 고정을 위해 달러와 연동하는 테라UST의 가격은 단 이틀 만에 폭락했다. 10만원대 거래되던 루나 코인은 19일 기준 업비트에서 0.3원에 거래되는 등 사실상 가격이 0원에 수렴했다.

암호화폐 업계에 따르면 루나의 국내 투자자는 최소 2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업비트는 오는 20일 루나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

이번 폭락 사태를 두고 암호화폐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최근 "(루나 코인이) 사실상 폰지 사기와 다름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도 스테이킹(거치)을 통해 20%대 이자를 지급하는 루나 코인은 "금융산업이 재편돼야 한다는 뜻"이라며 성립할 수 없는 조건임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처럼 금융권 안팎에서는 루나 코인 등 정상적인 금융상품으로 보기 힘든 암호화폐를 스크리닝 하기 위해서 거래소가 상장 코인의 위험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하고 이후 모니터링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견해다.

이와 관련 두나무 측은 현행 제도와 시스템 보완 없이도 충분히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코인 생태계 자체가 투명해 투자자가 직접 다양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어 거래소 개입 최소화 원칙을 바탕으로 투자자를 보호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취지다.

두나무 관계자는 "특정 암호화폐의 거래지원과 관리 종료에 대한 일반적인 정책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며 "모든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은 사실상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어 상장기업보다 더 투명하게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투자자가 점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거래소가 깜깜이 상장 하는 것이 아니냐는 외부 지적과 관련해 두나무는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한 심사위원회를 통해 상장 심사 과정을 거치고 있어 충분히 위험성이 검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나무는 해당 심사위원회 명단은 외부 노출될 경우 악용될 수 있다며 비공개하고 있다.

두나무 측은 상장 이후 거래되는 암호화폐의 리스크 점검과 관련해서도 "문제 프로젝트(코인 운영 주체)에 대해서는 소통 채널이 별도로 있으며 특이 상황이 발생에 대해서는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동훈 신임 법무장관은 지난 18일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을 출범, 루나 · 테라 코인 사태를 1호 수사대상으로 선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