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그간 저축성보험 위주였던 국내 생명보험사들의 상품 포트폴리오가 보장성보험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올해부터 도입된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에 따른 이익 감소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서다.실제로 회계 제도 변경에 맞춤 경영에 들어간 주요 생보사들은 재무 건전성 확보를 위한 보장성보험 볼륨 키우기에 한창이다. 반면 저축성보험의 경우 상품 구성을 축소하는 등 판매 자체를 줄이고 있다.다만 전문가들은 저축성보험 비중이 전체적으로 축소되면서 보험 소비자들의 선택권도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내놨다. 또 판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장기 투자자산으로 인기가 높았던 생명보험이 위기에 봉착했다. 통계 작성 이후 최대 규모의 해약금이 나왔고 생존보험금 역시 1년 새 4조원 가까이 불어났다. 저축성보험 지급금도 60조원에 육박하면서 장기적인 대안이 시급한 상황이다.보험이 투자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잃었다는 평가와 고금리·고물가에 지갑이 얇아진 고객들의 이탈도 점차 늘어가면서 생명보험사들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결국 새 먹거리 발굴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생존전략이 됐다.다만 전문가들은 보험사가 먹거리를 찾기 위해 다른 분야로의 진출보단 근본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생명보험사의 주력 상품 중 하나인 저축성보험의 실적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면서 유동성 위기의식이 높아지고 있다.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에 예·적금 금리가 오르자 저축보험에 대한 관심이 줄었고 올해부터 적용된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으로 인해 생보사가 상품 판매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자본 건전성 유지를 위해 생보사가 저축성보험을 대폭 줄이고 있지만 업계에선 이러한 저축성보험 매출 감소가 보험사의 유동성 경색을 지속시킬 수 있다고 우려한다.또 이러한 현상이 이어지면 퇴직연금 '머니무브' 현상으로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소비자 불편을 최대한 해소하겠다던 보험사들의 보험료 카드 결제 거부 행태가 잇따르고 있다.잠시 오름 추세를 보였던 신용카드납 지수는 다시 내려앉았고 소비자들의 불만은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보험료 카드 결제 서비스 도입 이후 20년이 지났지만 수수료 부담 등을 이유로 보험사가 카드 결제를 회피하면서 소비자 단체와 전문가들은 편익 증진을 위해 카드 납부에 대한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한다.김주현 금융위원장과 금융당국 역시 각 업계의 이야기를 듣고 보험료 카드 결제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유동성 관리에 집중하고 있는 보험사들이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등을 통한 현금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기준금리가 올라 자본 조달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과거 판매한 해약환급금도 늘면서 보험금 지급 부담도 커졌기 때문이다.시장 안정을 위해 금융당국은 채권 매각과 금리경쟁을 자제하라는 주문과 함께 유동성 규제 완화책도 제시했지만 보험사들은 수익성 저하, 자본비율 감소 등을 이유로 연 금리 6%에 가까운 저축성보험과 채권 판매를 연달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다만 금융당국은 보험사들의 채권 매도가 심각한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보험사의 저축성보험 금리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최근 금리 인상 기조 속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보험사들의 금리 경쟁도 불이 붙었다. 일부 저축성보험 상품의 경우 연 6%에 육박하는 금리가 책정되기도 했다.10년 전 대량 판매됐던 저축성보험의 만기가 돌아오고 시중자금이 은행권에 쏠리면서 고객을 잡기 위해 금리를 경쟁적으로 올리고 있지만 업계에선 이러한 보험사의 고금리 상품 판매에 대해 '역마진'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금융당국도 보험사의 과도한 금리 경쟁에 대해 예의주시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한국은행의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예·적금 금리가 최대 10%까지 치솟으면서 은행으로 이탈하려는 고객이 늘어나자 생명보험사들이 저축성보험(저축보험, 연금보험) 금리를 올리고 있다. 지난 9월 이전까지 3%대였던 저축성보험 금리는 최근 4%대를 넘어 지난달엔 5%대까지 상승했고 생보사의 금리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금리 인상을 통해 보험사들은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는 입장이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경쟁이 내년 새 회계제도(IFRS17) 도입을 앞두고 장기적인 역마진 우려가 크다고 조언한다.소비자들도 높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생명보험 상품 보험료 카드납입 거부행위가 여전히 만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수료 부담 등을 이유로 보험사가 계좌이체 등의 현금 결제를 주도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보험료 카드 결제 서비스가 도입된 지 2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카드 결제 납입 건수는 늘지 않으면서 전문가들은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해 보험료 카드 수수료율 조정 등 카드 납부에 대한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한다.생보사들은 장기보험 특성상 수수료 문제로 인해 카드 결제가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지만 점차 카드 결제를 늘리겠다는 뜻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