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 최초 공개

이탈리아에서 열린 ‘현대 리유니온’ 행사에서 첫 선

2023-05-19     김현일 기자
지난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에서 포니 쿠페 복원차량과 기념촬영을 진행하는 관계자들. (왼쪽부터) 김용화 부사장, 피터 슈라이어, 이충구 전 현대차 사장, 호세 무뇨스 사장, 장재훈 사장, 조르지오 발테리, 정의선 회장, 조르제토 주지아로, 루크 동케볼케 사장, 이상엽 부사장, 파브리치오 주지아로. 사진=현대자동차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포니 쿠페가 다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는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을 비롯해 주요 전현직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현대 리유니온’은 현대자동차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향하는 현대자동차의 비전과 방향성을 소개하는 헤리티지 브랜드 플랫폼이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지난해 11월 시작한 포니 쿠페 복원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포니 쿠페를 원형 그대로 복원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를 국가의 중추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했던 정주영 선대회장의 수출보국 정신과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했던 당시 임직원들의 열정을 되짚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작업은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와 그의 아들인 파브리지오 주지아로(Fabrizio Giugiaro)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다.

이탈리아 디자인 회사인 ‘GFG 스타일’의 설립자 겸 대표인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포니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시작으로 포니 엑셀·프레스토·스텔라·쏘나타1,2세대 등 다수의 현대차 초기 모델들을 디자인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현장에서 포니 쿠페 개발 당시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되짚어 보며 과거로부터 이어진 혁신을 앞으로 어떻게 계승할 것인지에 대한 심 도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행사 현장에 조르제토 주지아로, 이충구 전 현대차 사장 등을 비롯해 포니 콘셉트 개발 당시 큰 기여를 한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이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지난 18일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에서 공개된 포니 쿠페 복원 차량에 탑승한 (좌)조르제토 주지아로, (우)정의선 회장. 사진=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는 지난 1974년 공개 이후 선진 시장을 타겟으로 한 수출 전략 차종으로 실제로 양산 직전까지 개발이 진행됐다.

하지만 1979년 석유파동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 및 경영 환경 악화로 인해 양산에 이르지 못한 이후 홍수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도면과 차량이 유실되며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그러나 포니 쿠페 콘셉트에 담긴 담대함과 혁신 정신은 오늘날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수소전기차 분야를 개척하고 전기차 시장에서의 행보를 이어가는 경험적 자산이 되고 있다.

또한 포니와 포니 쿠페는 첫 독자 모델로서 타사와 구별되는 현대자동차 브랜드만의 고유함이 담긴 물리적 유산으로 지금까지도 다방면에서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처음 공개된 고성능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Rolling Lab) ‘N 비전 74’는 포니 쿠페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

현대차는 이날 현장에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과 함께 포니 쿠페 콘셉트의 정신을 이은 N 비전 74를 나란히 전시하며 과거부터 이어져 온 현대차의 기술과 디자인적 혁신 및 도전 정신을 선보였다.

현대차는 과거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N 비전 74를 전 세계에서 선보이고자 21일까지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클래식카·콘셉트카 전시회 '콩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Concorso d'Eleganza Villa D'Este)에 최초로 출품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를 통해 전동화·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산업의 대변화 속에서 견고한 브랜드 고유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현대차만의 비전 및 방향성을 알려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