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 시작
전국 100개 시장 선정…톡채널 개설 지원
디지털 마케팅·온라인 소통방법 등도 교육

카카오가 전국 100개 시장을 선정해 디지털 역량 교육을 진행하는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전국 100개 시장을 선정해 디지털 역량 교육을 진행하는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사진=카카오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카카오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장 상인들에게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개인 상인들이 카카오톡으로 손님과 원활히 소통해 판매를 늘리고 시장상인회도 시장 대표 톡채널을 개설해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카카오가 카카오임팩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2023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전국 상인들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소신을 가진 상인들을 응원한다는 의미에서 이름 붙였다.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손님들과 소통하며 단골 손님을 만들고 판매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는 총 100개 시장을 선정해 지원한다.  20개 시장에게는 개별 점포 단위로 톡채널을 지원하고 80개 시장은 상인회를 대상으로 대표 톡채널을 개설해 지원한다.

먼저 점포 톡채널 지원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로 손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전문 자격증을 갖춘 디지털 튜터가 시장 내 상주하며 톡채널 개설부터 온라인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는 신청자를 받아 심사를 통해 총 20개 시장을 선정하고 8~9월 중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시장은 다음달 9일까지 우리동네 단골시장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은 올해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이다. 시장 내 디지털 소통 역량 강화를 목표로 시장 상인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상인회가 시장을 대표하는 톡채널을 개설할 수 있게 돕고, 이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소통 방법 등을 교육한다. 오는 8월 참여 시장을 모집한 후 심사 과정을 거쳐 9월 이후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현재 카카오는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전국 5개 시장을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하고 있다. 시범 사업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접목해 보다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 교육을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진행한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는 전국 11개 시장이 참여했다. 총 572개 개별 점포의 카카오톡 채널이 개설돼 2만4833명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확보했다. 당시 교육 수료율이 84.9%에 달할 정도로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카카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전통시장이 디지털 역량을 갖추며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해 단골과 더 쉽고 편하게 소통하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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