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ESG 금융추진단 회의 개최...ESG 현안 논의

지난 2월 제1차 은행권 관행‧제도 개선 TF의 첫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소영 부위원장. 사진 = 금융위원회
지난 2월 제1차 은행권 관행‧제도 개선 TF의 첫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소영 부위원장. 사진 = 금융위원회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글로벌 공시기준 등 ESG(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 규제가 속속 도입되는 가운데, 정부가 국내 기업의 해외 공시기준 번역, 중소·중견기업 경영 컨설팅,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공시기준 마련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27일 금융위원회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제2차 ESG 금융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월 추진단 발대식 이후 두 번째로 마련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 해외 주요국의 ESG 공시규제 △ ESG 평가시장 △ 기후리스크와 금융권 대응 △ 배출권 시장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ESG 공시'와 관련해 "해외 공시기준 번역, 중소‧중견기업 경영 컨설팅,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공시기준 마련 등을 통해 기업의 준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ESG 평가제도'도 정비하기로 했다. 김 부위원장은 "ESG 평가기관 규율방안을 마련해 ESG 평가기관들이 스스로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하고, 평가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등 규율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기후변화 리스크와 탄소배출권 시장 등 ‘ESG 투자리스크’ 관리에도 신경 쓴다. 김 부위원장은 “기후리스크는 금융시스템에도 큰 파급효과가 있는 만큼 금융사가 이를 체계적으로 통제·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탄소배출권 시장에 충분한 유동성이 공급돼 가격 기능이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살피겠다”고 말했다.

이 날 회의에는 금융위를 비롯해 금융감독원, 거래소, 한국ESG기준원, 회계기준원, 산업은행 등 유관기관과 기업,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김재윤 한국은행 과장은 "저탄소사회로의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탄소산업의 자산가치 하락과 같은 전환 리스크는 은행이 보유한 금융자산 가치를 하락시켜 금융시스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과장은 "금융기관들이 기후리스크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전환리스크에 취약한 금융자산을 적극적으로 관리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국내 금융권의 기후리스크 인식 확대와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금융회사의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 마련,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 지원, 기후스트레스테스트 시범 실시 등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거래소는 배출권 시장 유동성이보다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증권사의 자기매매 개시, 시장조성자 제도 활성화 외에도 증권사 위탁매매 도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제도 마련 과정에서 오늘 추진단 회의에서 나온 여러 의견들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위는 향후에도 ESG 금융 추진단 회의를 통해 다양한 관계기관과 ESG 금융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정책 방향을 적극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