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강화 방안' 공개
디지털 위기관리 체계 상시화…향후 관련법도 제정

네이버와 카카오 관련 이미지. 사진. 각 사
네이버와 카카오 관련 이미지. 사진. 각 사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네이버·카카오를 비롯한 부가통신사업자와 데이터센터(IDC)도 재난방지 체계를 의무적으로 갖춰야 한다. 화재 등이 발생해도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공급될 수 있도록 관련 체계를 내재화해야 한다.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전날 이같은 내용의 디지털 서비스 안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해 10울 판교 SK(주) C&C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벌어진 네이버·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방송통신발전 기본법·정보통신망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과 대통령령 개정방향이 포함됐다. 

디지털 서비스 안정성 강화 방안은 예방-대응-관리의 세 가지 방향에서 디지털 위기관리 체계를 상시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현재 리듐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데이터센터는 86곳 중 40여곳에 달한다. 배터리모니터링시스템(BMS)으로 '열 폭주' 특성을 지닌 리듐이온 배터리의 이상 징후를 미리 탐지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게 과기정통부의 판단이다. 

우선 BMS를 개선해 배터리 계측주기를 10초 이하로 단축한다. 열화상탐지 등 배터리 이상징후 탐지체계를 구축하고 긴급상황 탐지 때 재난관리자에게 자동으로 통보하는 경보장치와 자동·수동 겸용 무정전전원장치(UPS)-배터리 연결 차단 체계를 설치한다.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조치도 이뤄진다. 배터리실 내 무정전전원장치(UPS) 등 전기설비·전력선 포설을 금지하고 배터리 랙 간 이격거리를 0.8~1m 이상 확보하도록 조치했다. 또 소화제가 내장된 배터리를 도입한다. 해당 배터리를 쓰고 있는 데이터센터의 경우, 배터리 이격거리 의무대상에서 제외된다. 배터리실 내 설치 가능한 배터리 총 용량 역시 내화구조 격벽으로 분리했더라도 1개당 5MWh로 제한한다. 

배터리실 구조적 안정성 확보 예시. 자료.과기정통부.

재난 발생 시 전력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UPS 등의 전력차단 구역을 세분화해 단계별 차단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또 원격으로 전력을 차단하거나 UPS를 거치지 않고 전력을 우회 공급하는 전력 바이패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전체 전력이 차단되는 경우에 대비해 예비 전력설비를 이중화 한다. 특히 또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발생 시 고압가스 폭발 또는 인명 피해를 막기 위한 급속 배기장치 설치를 의무화한다. 전기설비 침수를 방지하기 위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반 차수벽 등 안전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중요도, 구동순서를 고려해 영역별 다중화 체계를 확립하고, 핵심 서비스와 기능의 물리적·공간적으로 분산시키도록 조치한다. 서비스 출시 전 장애상황을 가정한 사전 점검을 강화하고, 서비스별로 이상 여부 점검 체계를 구축한다. 장애복구지침을 수립하고, 장애관제시스템도 고도화 한다. 장애 시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게끔 해주는 자동화 기능 적용과 전담 조직 운용도 권고하기로 했다.  

재난관리 대상 사업자(안. 자료. 과기정통부.
재난관리 대상 사업자(안. 자료. 과기정통부.

관련 법과 제도도 정비된다. 재난 예방-훈련-대응-복구의 전(全)주기적 재난관리 대상이 부가통신서비스·데이터센터 사업자까지 확대된다. 

데이터센터의 경우 매출액 100억원 이상 사업자 가운데 전산실 바닥면적이 2만2500㎡ 이상이거나, 전력 공급량이 40MW 이상인 곳이 대상이다. 국내에선 약 10개 업체가 해당된다. 부가통신서비스 사업자는 일퍙균 이용자 1000만명 이상 또는 트래픽 비중 2% 이상인 곳이 포함된다. 네이버·카카오 등 대형 플랫폼 업체 7곳 정도가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기준에 미치지 못했더라도 최근 대규모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사업자에 대해 통신재난관리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일시적으로 관리대상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아울러 여러 법에 산재되어 있는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관련 현행 제도들을 통합해 디지털서비스 안전법(가칭)을 제정하는 한편, 과기정통부 내 디지털 위기관리본부를 세워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