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 여파로 연체율 상승
카드사 "부실화 언급할 단계 아냐"
건전성 우려에 대손충당금 대폭 늘려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카드사가 신용카드 사용대금을 제때 상환하지 못하는 고객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금리 인상 여파로 상환을 미루는 고객이 점차 늘면서 카드업계 부실화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카드업계에서는 아직 부실화까지 언급할 단계는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현금서비스·리볼빙 등이 크게 급증하면서 위험 부담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는 우려는 여전하다.

업계에선 추후 더욱 커질 수 있는 부실 위험에 대해 고객 상환 관리는 물론 대손충당금을 선제적으로 대폭 늘려야 된다고 지적한다. 전문가들 역시 카드사들의 자산건전성 관리가 가장 시급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전업 카드사의 지난해 말 카드사 연체율은 1.2%로 전년 말보다 0.11%포인트(p) 상승했다. 카드결제 대금도 제때 갚지 못해 일부만 갚고 대부분을 이월하는 리볼빙 잔액도 1년 새 15%나 늘었다.

실적발표를 마친 카드사 5곳(신한·삼성·KB국민·하나·우리카드)만 놓고 봐도 연체율은 전년 0.82%보다 0.19%p 상승한 1.01%로 나타났다. 삼성카드(0.9%→0.9%)를 제외한 4곳의 연체율이 1년 전보다 높아졌다.

카드사 중 연체율 상승 폭이 가장 큰 곳은 우리카드였다. 2021년 0.66%의 연체율을 기록했던 우리카드는 지난해 1.21%로 전년 대비 0.55%p 상승했다.

같은 기간 업계 1위 신한카드 연체율은 0.24%p 오른 1.04%를 기록했다. 이어 국민카드(+0.10%p), 하나카드(+0.05%p) 순이었다.

업계에선 아직 실적을 발표하지 않은 현대카드와 롯데카드도 지난해 연체율이 상승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카드의 경우 지난해 3분기까지 연체율이 0.93%를 기록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대출금리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면서 채무 상한 능력이 약화된 차주들이 증가했다"며 "연체율 역시 자연스럽게 올라간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금통위 회의. 사진. 한국은행.
금통위 회의. 사진. 한국은행.

급격한 금리 인상이 취약 차주 키워

지난해 기준금리가 연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차주들의 이자 상환 부담도 커졌고 연체율도 올라갔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기준금리를 2.0%p 인상하면 취약 차주 연체율은 5.6%에서 7.3%로 1.7%p 상승한다.

카드사의 급격한 금리상승 역시 취약 차주를 키웠다. 채권시장이 경색되면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은 카드사가 장기카드대출(카드론)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금리를 법정최고금리(연 20%) 수준 가까이 끌어올렸고 급전을 빌렸던 대출자들은 결국 '연체의 늪'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실제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카드사를 포함한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의 다중채무자 비중은 56.1%로 은행 27.4%, 상호금융 34.2%보다 높다.

문제는 받아야 하는 돈을 받지 못하는 카드사들이 늘면서 연체율이 부실 위험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은행과 달리 수신 권한이 없는 카드사는 사업 자금의 대부분을 여전채를 통해 조달하지만 여전채 역시 갚아야 하는 채권이다 보니 현금 보유 여부도 중요하다.

하지만 점차 높아지는 연체율로 인해 받아야 하는 돈이 줄어들면 결국 여신건전성 역시 악화될 수 밖에 없다. 카드업계 부실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다만 카드사들은 이러한 우려에도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자산건전성 관리를 위해 대손충당금 적립 규모를 늘리며 부실 위험에 대비하고 있다"며 "카드사 부실화가 걱정할만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사진. 각 사.
사진. 각 사.

부실 우려에 대손충당금 대폭 늘려

이러한 카드사의 대응에도 업계에선 추후 연체율이 더 증가하면 부실 위험은 두 배 가까이 커질 수 있다며 고객 상환 관리는 물론 대손충당금을 선제적으로 대폭 늘려야 된다고 지적한다.

전문가들도 취약 차주 중심으로 부실 위험이 심화되지 않도록 연체율 지표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는 등 건전성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금융당국도 카드사들의 다중채무자 대출과 일부 결제금액 이월약정(리볼빙) 부실에 대비해 충당금을 더 쌓으라고 주문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체 전이율, 정상 입금률, 현금서비스 한도 소진율 등 연체율에 선행하는 평가지표를 활용한 건전성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카드사들도 대손충당금 적립 규모를 늘리며 부실 위험을 낮추고 있다. 신한·KB국민·하나·우리 카드의 대손충당금 규모는 총 2조7674억원으로 전년 말 대비 14% 증가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시장 상황 모니터링은 꾸준히 하고 있다"며 "건전성 악화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만큼 부실이 현실화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