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단체·학계·법조계 전문가 참여하는 피해지원협의체 구성
개인정보 유출·인터넷장애에 따른 피해 사례 분석…보상 기준 마련

용산 사옥 전경. 사진. LG유플러스.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LG유플러스가 올해 초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과 인터넷 접속 오류에 따른 보상 논의에 들어갔다. 

13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피해자지원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9일 첫 회의를 진행했다. 

앞서 황현식 사장은 지난달 공개사과 했다. 개인정보가 대량 유출된 데 이어 5차례에 이은 디도스 공격으로 인터넷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개인정보 유출 규모가 18만명에서 59만명으로 3배 이상 늘어난 데다, 수차례의 디도스 공격을 막아내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LG유플러스가 정보보안 투자에 소극적이었던 점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결국 LG유플러스는 사태 수습을 위해 통신업계의 가장 큰 행사인 MWC 참가를 취소했다. 

LG유플러스가 발족한 피해지원협의체(협의체)는 이용자 대표단체부터 학계, 법조계, 언론계, 시민단체까지 망라했다. 김기홍 한국PC인터넷카페협동조합 이사장, 박성범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송지희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 이은아 매일경제 논설위원,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장, 한석현 서울YMCA시민중계실 실장 등 외부 전문가 6명과 박성율 기업기반사업그룹장(전무), 박찬승 홈서비스그룹장(상무), 이철훈 대외커뮤니케이션실장(전무) 등 LG유플러스 임원으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피해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전문성·객관성을 기반으로 유형별 지원 기준과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7일까지 접수된 인터넷접속오류 피해사례는 2284건이다.

LG유플러스 관걔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종료 기한을 별도로 정해 놓지 않고 고객별 유형에 따라 균형 있는 종합 지원안이 마련될 때까지 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LG플러스는 전 가입자를 대상으로  U+스팸전화알림, 유심 교체를 무싱 제공 중이다. 이와 별개로 정보보안 체계도 강화 중이다. 정보보안 투자액은 1000억원으로 느리고, 정보보안·개인정보보호책임자(CISO·CPO)를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총괄하도록 했다. 외부 자문기관인 정보보호위원회에서 보안기술과 관리 체계를 점검하고 인공지능(AI) 보안체계·양자내성암호(PQC) 기술 개발·보안 전문기업 지분투자·인수합병(M&A) 등 최신 보안기술 내재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 밖에 세계 최고 수준의 화이트 해킹 대회·침투 방어훈련 실시, 사이버 안전혁신 보고서 공개, 자체 보안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 보안 품질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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