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이미지 생성 모델인 칼로 기반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생성·수정

카카오브레인이 초거대 AI 이미지 생성모델인 칼로를 기반으로 한 비 에디트의 오픈 베타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 카카오브레인. 
카카오브레인이 초거대 AI 이미지 생성모델인 칼로를 기반으로 한 비 에디트의 오픈 베타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 카카오브레인.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카카오브레인이 초거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모델인 칼로를 기반으로 한 두 번째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용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이미지 생성 확률을 높인 게 특징으로, 카카오브레인은 향후 서비스를 향상시킨 뒤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7일 카카오브레인은 B^ EDIT(비 에디트) 웹 서비스를 오픈 베타로 공개했다. 비 에디트는 B^ DISCOVER(비 디스커버)’에 이은 두 번째 서비스다. 사용자가 원하는 화풍의 이미지 생성은 물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카카오브레인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비 에디트는 사용자가 자신의 상상력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며 “캔버스 확대·축소 기능도 제공하는 만큼, 세밀한 이미지 수정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의도와 일치하는 이미지를 보다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게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비 에디트에 접속해 바로크, 3D 렌더, 일본 애니메이션 등 총 30가지 화풍 중 원하는 화풍과 제시어(프롬프트)를 입력하면, AI가 화풍과 프롬프트에 적합한 이미지 8장을 5-10초 이내로 생성한다. 8장 외 또다른 이미지를 보고 싶을 경우에는 더보기(more)를 눌러 입력한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새롭게 생성된 이미지를 최대 32장까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의 창작 활동을 돕기 위해 아웃페인팅, 인페인팅, CS2I(Color Sketch To Image) 등의 기능도 갖췄다.

카카오브레인이 초거대 AI 이미지 생성모델인 칼로를 기반으로 한 비 에디트의 오픈 베타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 카카오브레인. 

아웃페인팅은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생성된 이미지나 사용자가 업로드한 이미지와 어울리는 그림을 연속적으로 생성해 이미지를 확장해준다. 실사 사진 화풍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 이미지를 생성한 뒤 이미지를 확장하고 싶은 부분에 캔버스를 놓고 ‘토끼 얼굴(Rabbit face)’이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AI가 기존 이미지와 동일한 분위기의 토끼 얼굴 이미지를 그려준다. 마치 기존 이미지와 한 작품인 것처럼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확장되는 셈이다.

인페인팅은 이미지의 특정 영역을 새로운 이미지로 변경한다. 변경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해 삭제한 후 원하는 이미지의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삭제된 영역에 해당 프롬프트와 일치하는 그림을 생성하는 식이다. 어둠의 숲 이미지에서 숲 한가운데를 선택해 삭제한 후 ‘생명의 숲에 있는 사슴(A deer in the forest of life)’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삭제된 영역에 밝은 빛과 사슴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어두운 숲이 한 마리의 사슴이 서있는 생명의 숲 이미지로 재탄생되는 것이다.

CS2I는 이미지에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삭제하고 원하는 색상으로 밑그림을 그린 후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밑그림과 프롬프트를 조합해 기존 이미지와 어울리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능이다. 나무가 빼곡한 숲속 이미지에 반짝이는 해를 추가하길 원한다면, 해가 들어갈 부분을 선택·삭제하고 노란색으로 해를 그린 뒤 ‘빛나는 태양(Shining sun)’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완성한 이미지는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카카오브레인은 비 에디트 오픈 베타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 보완을 거친 뒤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카카오브레인 김일두 대표는 “카카오브레인의 생성 이미지 모델이 모든 사용자에게 가장 유용하고 편리한 툴로서 생성 이미지 모델의 표준이 되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전문가의 수요에 맞춘 기능 개발을 통해 생성 이미지 기술에 최적화된 툴로 발전시켜 이미지 창작을 돕고 고품질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