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서비스 연계 버티포트 설계 방안 도출 목표

현대건설 사옥. 사진. 현대건설.
현대건설 사옥. 사진. 현대건설.

[데일리임팩트 최지호 기자] 현대건설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여를 시작으로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 설계·시공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현대건설은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 협약식’에서 UAM 통합 운용성 실증수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현대자동차 및 KT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실증사업에 참가하며 오는 2024년 상반기 실증 비행을 수행할 계획이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오는 2025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이다. 상용화 이전에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항공·도심지 여건에 최적화된 운용개념 및 기술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버티포트를 담당하는 현대건설은 이번 실증사업에서 UAM 서비스와 연계한 버티포트 설계 최적화 방안 도출을 목표로 △에어사이드 형상 △보안 검색 △승객 터미널 등 총 세 가지 항목에 대한 설계·시공 기술을 발굴한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준·도심 지역에서 실현 가능한 버티포트 구축 모델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본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미래 UAM 인프라 시장을 본격 선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