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종합환경기업인 에코비트와 업무협약
환경 폐기물 처리장에 스마트 안전 시스템 조성
영상안전 솔루션 추가…안전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임장혁(오른쪽)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신홍재 에코비트 에너지BU장이 스마트 안전 솔루션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LG유플러스.
임장혁(오른쪽)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신홍재 에코비트 에너지BU장이 스마트 안전 솔루션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LG유플러스.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LG유플러스의 스마트 안전장구가 폐기물 소각장에서도 쓰인다. 환경 분야를 비롯해 향후 스마트 안전 솔루션 영역을 확장해나간다는 방침이다. 

20일 LG유플러스는 국내 최대 종합환경기업인 에코비트와 업무협약을 맺고 스마트 안전 솔루션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에코비트는 폐기물 소각·매립과 폐수·폐배터리 처리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에너지BU·그린BU·워터BU·미래BU의 4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환경분야에선 선도기업으로 꼽힌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 안전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도입하자는 의견을 모았다”며 “폐기물 소각장을 시작으로 스마트 안전 솔루션 적용 분야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선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에코비트 에너지BU 사업장에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LG유플러스가 중대재해 최소화를 위해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센서 기반의 스마트 안전장구를 고소(高所) 작업자에게 보급하기로 했다. 올 상반기 안으로 에코비트 에너지BU의 11개 소각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에 안전 솔루션을 추가해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지게차, 상하차, 산업폐기물 처리 같은 작업 과정에서 위험을 감지·예방할 수 있는 영상 안전 솔루션을 개발, 공급한다. 영상안전 솔루션에는 지게차 충돌방지, 운전자 행동분석, 바디캠, 객체인식, 안전모 감지, 열화상 카메라가 포함된다. 

임장혁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신사업그룹장은 “더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위해 앞장서는 에코비트의 기대에 부응하는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면서 “에코비트에 성공적인 솔루션 구축을 발판으로 산업 현장 곳곳으로 스마트안전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가 현대엘리베이터와 지난해 1월 스마트 안전장구를 공동 개발해 현장에 보급했다. 안전모·안전고리·안전벨트 등 IoT 센서 3종과 비콘 센서, 작업자 전용 앱, 관제 플랫폼으로 구성되며,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