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하반기 출범 목표

사진. 교보생명.
사진. 교보생명.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교보생명이 금융지주사로의 전환을 공식화했다. 이사회 보고를 통해 내년 하반기 출범을 목표로 단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8일 교보생명은 오는 9일 열리는 정기 이사회에서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금융지주회사 설립 추진 안건을 보고한다고 밝혔다.

향후 인적 분할을 위한 이사회 결의,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거쳐 정식으로 금융당국에 지주사 인가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최종 금융지주사 출범 시기는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보생명이 지주사 설립에 성공하면 생명보험업계 최초 사례가 된다. 보험업계로 넓히면 메리츠화재에 이어 두 번째다.

지난 2005년부터 지주사 전환 검토를 지속해왔던 교보생명은 공식적인 전환 발표를 통해 생명보험업 중심의 성장전략의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포부다.

또 교보생명은 지주사 설립 추진 배경에 대해 현재 생명보험사 중심의 지배구조로는 그룹의 장기성장전략 수립·추진에 한계가 따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성공적인 금융지주 전환으로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디지털전환(DT) 기반의 종합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그룹의 장기 안정적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주사 전환을 통해 교보생명은 IPO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