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카드사 등 금리 법정 최고치 육박
치솟는 금리에 중·저신용자 타격
1금융권 금리 인하 기조에 동참 행렬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기준금리 인상세의 속도조절, 금융당국의 금리 인상 자제 압박의 여파로 시중은행권 내 대출금리 오름세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보험사나 카드사 등 2금융권의 신용대출 금리는 연일 최고치를 육박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출금리 인하를 통한 취약 차주 지원에 나서고 있는 은행 등 1금융권과는 달리, 2금융사들은 정부의 압박에도 글로벌 금융위기를 이유로 금리를 높이면서 2금융권을 이용하는 중·저신용자들의 부담 역시 자연스레 커지고 있다.

이에 일각에선 1금융권도 금리를 내린만큼 2금융권도 금리 인하에 돌입해야된다고 주장한다. 특히 저신용자의 경우 높아지는 금리를 감당하지 못하고 연쇄 부도가 이어질 수 있다며 구제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1일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KB손해보험의 무증빙형 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연 13.11%로 집계됐다. 삼성화재는 연 8.32%로 전월 7.96%보다 0.36%p 상향됐고 현대해상도 9.41%로 8.89%보다 0.52%p 높아졌다.

신용대출 금리 상승세는 생보사에도 이어졌다. 한화생명도 10.20%로 전월 10.10%보다 0.1%p 높아졌고 삼성생명도 전월 9.39%에서 9.46%로 상승했다. 교보생명도 10.35%를 기록했다.

1년 전만 해도 평균 금리가 연 10%대인 보험사는 단 한 곳(흥국화재, 연 10.18%) 뿐이었다. 하지만 고금리 현상 지속으로 보험사 대출 금리가 크게 뛰면서 신용점수가 900점 이상인 고신용자도 보험사 무증빙형 신용대출을 받을 때 연 6.79~10.35%의 고금리를 적용받고 있다.

특히 콜센터를 통해 개인 신용점수나 보험료 납입실적 등 비교적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의 무증빙형은 급전이 필요한 서민층이 자주 이용한다. 무증빙형의 금리가 소득증빙형의 최대 두 배를 웃도는 점을 감안하면 중저신용자의 타격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된다.

보험사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중저신용자가 대부분인 상품 특성상 일반 시중은행에서 취급하지 않는 고객층까지 신용대출을 받다 보니 금리가 다른 곳보다 높은 수준으로 책정됐다"고 설명했다.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카드·캐피털사의 신용대출 금리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최근 10% 중후반대까지 치솟으면서 대부업의 대출금리 수준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30일 기준 카드사의 신용대출 상품 평균 금리는 삼성카드가 17.56%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신한카드(16.86%), KB국민카드(14.47%), 우리카드(14.45), 비씨카드(12.99%), 하나카드(9.78%) 등의 순이었다.

7개 카드사의 신용카드 리볼빙(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 평균 수수료율도 14.32~18.40%로 집계되며 법정 최고금리(연 20%)에 바짝 다가선 모습이다. 캐피탈사의 신용대출 상품 평균 금리도 10% 후반대의 높은 금리를 보였다.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기준 금리 올라 어쩔 수 없어…

보험사의 금리는 기준금리(코픽스신잔액)의 영향을 받는다. 보험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기준금리와 국고채 금리 등에 대출금리가 연동되는 구조인 까닭에, 기준금리가 오르면 대출금리도 오르게 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상이 또 이뤄지면 2금융권 대출 금리도 오를 수밖에 없다"며 "당국 차원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여신전문금융회사채(여전채) 금리 또한 지난해 11월 연 6%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도 지난해 초(2%)보다 두 배 높은 4~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자체적인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 입장에선 여전채 금리에 맞춰 대출 금리 역시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자금 시장 경색 등으로 카드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최근 몇 년간 지속된 가맹점 결제 수수료 인하 등으로 경영 여건이 어려워진 점도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금리 인상으로 급전 통로가 막힌 취약 차주가 무등록 대부업체나 불법 사채 시장으로 내몰리는 상황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일부 부동산·금융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카드사 대출까지 막혀 어려움을 호소하는 글이 종종 등장한다.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당국·금융사, 금융지원정책 속도

일각에선 취약 차주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 대출상품 금리 인하 등의 조치에 들어간 은행 등 금융사들처럼 2금융권 역시 각종 금융지원정책이 추가로 실시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미 금융당국은 높은 수수료율로 대출자들의 상환 부담이 커지자 수수료율 비교 등 리볼빙 개선방안을 도입하며 리볼빙을 대대적으로 손질하기도 했다.

여기에, 금융당국은 연체 이력을 따지지 않고 50만~100만원의 긴급 생계비를 즉시 대출해주는 프로그램을 오는 3월~4월 중 출시, 취약층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보험사들 역시 이러한 금리 인하 흐름에 따라 내달부턴 본격적인 하향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보험사 관계자는 "금리가 최고점을 찍고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는 상황"이라며 "1금융에서 금리를 내린 이상 전체적인 분위기에 발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