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4년 하반기 총 1만8000톤 인조흑연 생산체제 구축 예정

포스코케미칼의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2단계 공장 내부 모습.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의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2단계 공장 내부 모습. 사진.포스코케미칼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포스코케미칼이 포항에 인조흑연 공장을 착공해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능력 확대를 꾀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31일 경북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연산 1만톤 규모의 인조흑연 음극재 2단계 공장을 착공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2021년 12월 연산 8000톤 규모의 인조흑연 음극재 1단계 공장을 준공하고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바 있다. 내년 하반기 준공예정인 2단계 공장이 들어서면 총 1만 8000톤 규모의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이는 60킬로와트시(kWh) 기준 전기차 약 47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인조흑연은 천연흑연 대비 배터리 수명은 늘리고 충전 시간은 단축시키는 강점이 있어 글로벌 전기차용 음극재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코트라(KOTRA)에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글로벌 음극재 시장에서 인조흑연이 차지하는 비중은 83%에 달하며 중국 기업들이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케미칼은 제철공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콜타르를 가공하여 만든 침상코크스를 원료로 인조흑연을 제조한다. 침상코크스는 자회사인 포스코MC머티리얼즈로부터 공급받는다.

또한 포스코케미칼의 원료 확보와 더불어 포스코는 제철 부산물 시장을 확보하는 등 자원순환 제고와 함께 그룹 내 밸류체인을 완성해 시너지를 높이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러한 밸류체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합작사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와 약 9393억원 규모로 인조흑연 음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에 이은 해외 첫 수출 사례로 공급 기간은 2023년부터2028년까지 총 6년이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Inflation Reduction Act) 시행에 따른 배터리 업계의 탈중국 소재 공급망 확대 등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글로벌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인조흑연 음극재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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