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경 연구원장 "'절판 마케팅' 매우 경계해야"

안철경 보험연구원 원장. 사진. 보험연구원.
안철경 보험연구원 원장. 사진. 보험연구원.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보험연구원이 올해 연구 방향으로 보험시장 리스크 관리와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새로운 회계제도 시행을 계기로 보험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도록 지원하겠다고도 밝혔다.

31일 보험연구원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보험업계의 대안을 제시하고 단기 성과주의를 경계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IFRS17(새국제회계기준) 시행을 계기로 미래이익을 희생하고 현재이익을 추구하는 단기성과주의에서 벗어나 지속가능 가치경영을 정착시키는 해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연구원은 최근 보험시장에서 발생한 유동성 리스크의 원인 중 하나로 '절판 마케팅'을 꼽으며 업계에 주의를 요구했다.

안 원장은 "절판마케팅은 어찌보면 관행이지만 절판 뒤 시장 수요는 급격히 줄어들고 리스크만 돌아올 뿐"이라며 "최근의 유동성 리스크도 결국 10년 전 절판마케팅으로 판매했던 저축보험의 만기도래로 인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개혁으로 보험산업의 사적안전망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관련 연구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했다. 

안 원장은 "사적연금 활성화를 위해서는 당국의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보험산업도 단기수익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위한 연금수익률 제고, 다양한 상품개발, 적극적 마케팅 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보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보험연구원의 연구목표도 제시했다.

안 원장은 △시장과 교감을 확대하는 시장 중심 연구 △정부의 산업 정책을 리드하며 민·관 협력의 토대를 제공하는 정책 연구 △미래 보험시장에 대비하고 산업의 비전을 제시하는 미래보험경영 연구를 주된 연구 방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험연구원은 연구원은 보험시장 리스크 관리를 위해 '공급과 시장 안정'에 주목한 연구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공급 안정 측면에서 고물가에 대응한 보험금 관리와 시장 왜곡 최소화, 취약계층 가용성 등을 위한 규제 혁신 관련 연구를 추진한다. 아울러 장기대체투자와 시장안정펀드 등 보험산업의 장기 투자자 역할 강화를 위한 연구도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