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B국민카드.
사진. KB국민카드.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KB국민카드가 캄보디아 리스사 '아이파이낸스리싱'(i-Finance Leasing Plc)을 인수해 할부금융 시장에 이어 리스 시장에도 진출한다고 12일 밝혔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10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리스사 '아이파이낸스리싱'(이하 IFL) 지분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 Share Purchase Agreement)을 맺고 11월말 현지 금융당국에 인수 승인 후 12월말 상무부 등록 절차를 마쳐 지분 인수 거래 및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다.

2014년에 설립된 IFL은 2021년 말 기준 총자산 약 1250만달러, 자기자본 215만달러, 임직원 98명에 프놈펜과 주요 지방도시에 4개의 지점을 둔 오토바이, 삼륜차 등 리스 사업을 영위하는 캄보디아 내 중위권 리스 회사이다.

KB국민카드는 IFL 지분 100%를 자회사인 'KB 대한 특수은행'(KB Daehan Specialized Bank)과 공동으로 인수했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영업 활동을 시작한다.

단기적으로는 △오토바이, 자동차, 농기계 등 상품다각화를 통한 신규 고객 확보 △KB국민카드 지급보증을 활용한 조달비용 절감 및 가격경쟁력 강화 △신용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한 건전성 개선 △최적화된 대출 심사를 통해 우량 자산 비중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리스사를 'KB 대한 특수은행'으로 통합해 지방으로 영업지역을 확대하고 할부금융과 리스 상품에 대한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캄보디아 현지 1위 여신전문금융사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