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한 (왼쪽부터) 이복현 금감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추경호 경제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 기획재정부.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한 (왼쪽부터) 이복현 금감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추경호 경제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 기획재정부.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한 국내 주요 경제‧금융당국 수장, 그리고 주요 금융업권 협회장들이 한 목소리로 올 한해 복합적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와 금융권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은행연합회를 포함한 국내 6개 금융업권별 협회는 3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6개 금융업권별 협회(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대표 및 금융유관기관 대표, 정부 관계자, 언론인, 국회의원 등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 등 주요 금융‧경제당국 수장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올해 경제 및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와 금융업권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새해에도 위기는 아직 진행 중인 만큼 우리 경제의 위기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금융의 진정한 중추적 역할이 절실하다”고 강조하며 “특히 부동산발 금융리스크가 현재화되고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권이 함께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우선, 지난해 유례없는 글로벌 통화긴축으로 파생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금융시장과 경제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 전 금융권의 노력과 협조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올 한해도 금융시장·거시경제 불안요인, 취약계층 금융애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라며 “우리경제의 재도약과 미래를 위한 금융지원에 전 금융권과 정부가 자신감과 신뢰를 가지고 함께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해 외환·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해준 금융권에 감사 인사를 전하면서도 “향후 위기 발생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면서도 지레 위축될 필요는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우리 경제가 더 나아가기 위해 정책당국과 금융인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새해 경제·금융 여건이 여전히 어려운 가운데 금융권이 건전성 관리와 함께 실물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역할에도 각별한 책임감을 가지고, 책임경영에 대한 인식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금융감독원도 금융권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금융과 민생의 안정을 도모하고 금융산업의 재도약을 지원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