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싱클레어·캐스트닷에라, 美 지상파 송출 성공
"방송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

유영상 SKT CEO(사진 왼쪽)와 데이비드 스미스 싱클레어 회장(사진 오른쪽)이 워싱턴 D.C. 인근 알링턴 지역에서 ATSC 3.0 규격의 실시간 서비스 시연을 지켜보는 장면. 사진. SKT.
유영상 SKT CEO(사진 왼쪽)와 데이비드 스미스 싱클레어 회장(사진 오른쪽)이 워싱턴 D.C. 인근 알링턴 지역에서 ATSC 3.0 규격의 실시간 서비스 시연을 지켜보는 장면. 사진. SKT.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SK텔레콤은 28일(현지시간) 미국 현지에서 MEC 및 가상화 기술을 활용한 지상파 방송 송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은 SK텔레콤의 미디어 에지 플랫폼이 적용된 ATSC 3.0 규격 전파를 활용, 북미 최대 지상파 방송 그룹인 싱클레어의 지역방송인 WIAV-CD를 통해 주행하는 차량과 통신을 주고받는 형태로 진행됐다.

미국 방송사의 기존 송출망을 이용해 차량 주행 중 안정적인 고화질 TV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등 차세대 융합 방송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시행되며 현지 방송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ATSC 3.0은 미국 디지털TV 방송 표준화 단체(ATSC)에서 제정한 UHD 방송 표준이다. 영상, 음성에 데이터까지 추가해 주파수에 실어 나를 수 있어 빠른 속도로 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이날 워싱턴 D.C에서 열린 시연회 현장에는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데이비드 스미스 싱클레어 회장과 함께 SK스퀘어 산하의 미디어 테크 기업 캐스트닷에라 관계자 등이 참석해 서비스를 직접 체험했다. 

이번 서비스의 핵심은 SK텔레콤의 ‘미디어 에지’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을 적용할 경우 각 지역 방송국이 전용 장비 설치 등 대규모 투자없이 범용 장비와 가상화 소프트웨어 시스템 활용만으로 북미 전역 수백개 지역 방송국의 방송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특히 5G 네트워크를 통한 양방향 통신을 기반으로 실시간 고화질 TV 시청은 물론 재난 및 비상상황 실시간 알림, 지역 맞춤형 광고 서비스 등이 가능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서비스에 적합하다.

SK텔레콤은 5G MEC의 산업별 특화 서비스 ‘에지 클라우드’ 중 하나로 미디어 서비스 제공에 활용되는 미디어 에지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방송국 송출 시스템을 가상화해 운영 효율성을 높였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미디어에지 플랫폼을 통해 차세대 방송 서비스 도입에 따르는 비용 부담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 세계 방송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싱클레어 및 캐스트닷에라와 MEC 기술 및 AI반도체 사피온을 활용한 방송 영상 고품질 변환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차세대 융합 방송 서비스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