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과 협력…승차권 구매 등 디지털화 추진

친환경 이동서비스 구축…이동 경로 최적화 제공

외국인 친화적 교통서비스 개발…신사업 발굴 협력

티맵모빌리티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초협력을 통해 교통, 글로벌, 친환경 분야에서 공항마스를 구축한다. 사진. 티맵모빌리티.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티맵모빌리티가 통합교통서비스(MaaS) 구축에 속도를 올린다.

티맵 플랫폼에서 공항버스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우티, 대중교통 등과 연계해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14일 티맵모빌리티는 인천국제공항공사(공사)와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과 공항마스(Airport MaaS)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사는 보편적 교통 서비스, 글로벌 서비스, 친환경 등 3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티맵모빌리티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회사는 21년간 티맵 플랫폼이 축적한 교통 데이터베이스와 디지털 기술력을 제공하고, 대신 공사로부터 하늘 길 이동에 대한 경험과 인프라를 받게 된다“면서 “공항 관련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편적 교통 서비스(Universal MaaS)의 일환으로 공항버스 승차권 구매절차를 디지털화하는 데 협력한다. 공사가 인프라와 정보를 지원하면 티맵모빌리티는 이를 활용해 여행객들이 모바일 환경에서 예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기반으로 티맵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공항버스, 택시 등 여러 교통수단을 연계해 개개인에게 최적의 공항 이동경로를 추천하고 통합결제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미래 공항교통체계 수립 등 다방면에서 협력한다.

친환경 이동서비스(ECO MaaS)도 함께 구축한다. 공사는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량을 위한 충전인프라 설비를 늘리고, 티맵모빌리티도 지난 상반기 인수한 서울공항리무진·공항리무진의 버스를 단계적으로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차세대교통을 위한 공동 연구과제 수행, 공항 내 이동 최적화를 통한 탄소절감 등에도 함께 나서기로 했다.

관광객·외국인들을 위한 글로벌 서비스 경쟁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우티 등 글로벌 플랫폼과 서비스를 연동해 외국인 친화적인 교통서비스를 구축하고 관광객들의 편의성을 향상될 수 있도록 공항 인프라를 활용한 신규사업 개발에 협력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