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편의점 매출 비중 15.9%, 마트 근소하게 따돌려

정부 코로나 방역지침, MZ세대 소비 성향 맞물린 결과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2021 주요 유통업계 매출 동향'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2021 주요 유통업계 매출 동향'

[데일리임팩트 김성아 기자] 골목가게 정도로 치부됐던 편의점이 소비 패턴 변화를 일으키며 유통업계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재작년 백화점 매출을 넘어서더니 지난해에는 '장보기' 대명사인 대형마트까지 제쳤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주요 유통업계 매출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 빅3(GS25·CU·세븐일레븐)가 벌어들인 매출은 전체 유통업계 매출의 15.9%다. 오프라인 업체 가운데는 백화점(17.0%)에 이어 2위에 자리했다. 

반면 대형마트는 지난해 오프라인 업체의 매출 회복에도 불구하고 매출 구성비가 전년도보다 낮아졌다. 대형마트를 포함한 오프라인 업체는 코로나19 시국 장기화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자들의 잠재 소비심리 표출로 매출이 증가했다. 다만 대형마트는 다중이용시설 기피 현상에 따른 악영향과 점포 수 감소 등으로 전체 매출이 감소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코로나 방역지침에 마트 '울상', 편의점 '방긋'

2020년까지만 해도 오프라인 업체 가운데 매출 선두를 기록하던 대형마트는 지난해 매출 구성비 3위로 추락했다. 원인은 코로나19에 따른 파생효과가 가장 크다. 

우선 정부의 거리두기 지침이다. 대형마트는 지난해 7월부터 출입명부 작성이 의무화됐다. 연말에는 방역패스 대상으로도 지정되기도 했다. 이는 소비자들의 대형마트 출입 진입장벽을 높였다. 번거로운 명부 작성법은 물론 곳곳에서 출입 관리 허점이 발견되면서 오히려 감염 위험도가 더 높은 듯 비춰지기도 했다. 반면 편의점은 출입명부 작성 의무는 물론 방역패스 대상에서도 제외됐다. 출입명부 의무화 대상인 점포 면적에 해당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재난지원금 역시 편의점의 성장에 날개를 달아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지난해 9월 지급된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됐으나 편의점은 사용처에 포함되면서 상대적으로 수혜를 받았다. 편의점 빅3는 국민지원금 사용 기간이 포함된 3분기 일제히 매출이 올랐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매일 집기 소독은 물론 대규모 방역까지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방역에 문제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며 “정부 지침을 충실히 따랐지만 대형마트의 실적 성장에 걸림돌이 된 것은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MZ세대 근거리 쇼핑 트렌드도 한 몫

소비 주축이 된 MZ세대의 쇼핑 트렌드도 편의점의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1인가구가 주를 이루는 MZ세대 특성 상 대형마트와 같은 대용량 상품보다는 집 앞 편의점에서의 소포장 상품을 사는 것이 장기적으로 이익이다. 환경 등 소비의 가치를 고려하는 MZ세대의 특성에도 부합한다.
 
산자부는 동향 조사에 따르면 편의점 내 가공·즉석 식품군 매출은 9.6% 늘었다. 식품이 주력 상품군이던 대형마트에서 식품군 매출이 0.3% 감소한 것과는 대비되는 결과다. 산자부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근거리 쇼핑 선호 추세는 물론 소량 구매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식품 매출 증감률에서 편의점과 대형마트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근거리 쇼핑족이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게 됐고 이는 상품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이끌어냈다”며 “대형마트보다 상품의 가짓수는 적을 수 있으나 집과 가깝다는 이점과 다양하고 독특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편의점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